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시용어 및 활용사례

공시이율

회사가 운용자산이익률 및 시중의 지표금리 등의 객관적인 지표를 이용하여 산출한 후 일정기간마다 공시하는 이율로서, 해지 또는 만기 시 환급금 적립에 적용되는 금리(납입보험료에서 위험 보험료와 사업비를 차감한 보험료(이하"납입순보험료")에 부리)

최저보증이율

회사의 운용자산이익률 및 시중금리가 하락하더라도 회사에서 지급을 보증하는 최저한도의 적용이율입니다.

예정이율

보험회사는 장래의 보험금 지급을 대비하여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적립해 두는데 보험료 납입시점과 보험금 지급시점에는 시차가 발생 하게 됩니다. 이 기간동안 보험회사는 적립된 금액을 운용할 수 있으므로 운용에 따라 기대되는 수익을 미리 예상하여 일정한 비율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데, 이러한 할인율을 “예정이율”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예정이율이 높아지면 보험료는 낮아지고, 예정이율이 낮아지면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금리확정형보험

보험회사가 적립순보험료를 확정금리로 부리·적립하여 환급금을 지급하는 보험

금리연동형보험

보험회사가 적립순보험료를 운용자산이익률, 시장금리 등에 연동되는 변동금리로 부리·적립하여 적립부분 환급금을 지급하는 보험

방카모집수수료율

은행 등 금융기관보험대리점의 손해보험 모집수수료율을 비교·공시함으로써 금융기관 보험대리점을 통하여 손해보험에 가입하려는 보험계약자에게 보험상품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입니다.

장기저축성보험

저축성보험은 만기 시에 지급하는 환급금이 납입보험료 합계액보다 많도록 설계된 보험을 말합니다.

장기보장성보험

보장성보험은 만기 시에 지급하는 환급금이 납입보험료 합계액의 범위내로 설계된 보험을 말합니다.

모집수수료율

모집수수료율이란 보험회사가 내부수수료 규정에 따라 보험모집인(보험설계사)에게 보험판매, 계약관리 등의 대가로 지급하는 보수를 납입보험의 일정율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보험계약체결비용

보험계약 체결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가된 금액(신계약비 등)의 합계를 실제 부과방식에 따라 기본보험료의 일정비율 및 금액 기재(다만, 계약자적립액의 경우 일정비율을 기재)

보험계약관리비용

보험계약 관리에 사용할 목적으로 부가된 금액(유지비, 수금비 등)의 합계를 실제 부과방식에 따라 기본보험료의 일정비율 및 금액 기재(다만, 계약자적립액의 경우 일정비율을 기재)

확정급여형(DB형:Defined Benefit Plan)

근로자가 지급 받을 급여의 수준이 사전에 결정되고 사용자가 부담(적립)할 금액이 적립금 운용결과에 따라 변동되는 퇴직연금제도

확정기여형(DC형:Defined Contribution Plan)

사용자의 부담금이 사전에 확정되고, 근로자가 받을 퇴직급여는 적립금 운용실적에 따라 변동되는 퇴직연금제도

개인퇴직계좌 : 통산장치(IRA형: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근로자가 직장을 옮기더라도 퇴직일시금을 계속 적립 후 적립금을 운용하기 위하여 금융기관에 설정한 저축계좌

해약환급금

보험계약이 중도 해지, 실효 등이 된 경우에 계약자에게 환급되는 금액

보험가격지수

보험료/(참조순보험료+업계평균사업비)*100

보장범위지수

(개별상품위험보험료/표준상품위험보험료)*100

활용사례

Q. 보험가입 전 회사별 보험상품 정보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장기저축성보험/장기보장성보험’메뉴에서 보장내용, 공시이율, 유지기간별 환급금 수준 등 해당 상품의 주요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1. 상품비교공시
  2. 장기저축성보험, 장기보장성보험 선택
  3. 상품구분 선택
  4. 비교공시표 보기 선택

Q. 저축성보험의 경우 사업비 수준을 어디서 확인하나요?

‘장기저축성보험’메뉴 선택 후 해당 상품의「사업비 등 공제금액 안내표」에서 사업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장기저축성 보험 메뉴 선택
  2. 상품구분 선택
  3. 비교공시표 보기 선택
  4. 사업비 등 공제금액 안내표(pdf 파일선택)

Q. 저축성보험의 수익률이란 무엇인가요?

수익률은 ‘납입한 총 보험료에서 그 시점까지의 계약자적립액이 차지하는 비율’에서 100%를 차감한 것으로 수익률이 높을수록 만기(해지)시 돌려받는 금액이 많아집니다.

Q. 보험가입 전 회사별 보험상품 정보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장기저축성보험/장기보장성보험’메뉴에서 보장내용, 공시이율, 유지기간별 환급금 수준 등 해당 상품의 주요 특징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1. 연금저축비교공시 메뉴선택
  2. 수익률 선택
  3. 조회 기준년월, 보험사, 상품명, 판매여부 순으로 선택 후 조회

Q. 원금 대비 수수료율과 계약자적립액 대비 수수료율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원금 대비 수수료율은 총 납입보험료 대비 수수료 비율이고, 계약자적립액 대비 수수료율은 각 기간별 적립된 금액 대비 수수료의 비율입니다.

  1. 연금저축 비교 공시 메뉴 선택
  2. 수수료율 선택
  3. 조회 기준년월, 보험사, 상품명, 판매여부 순으로 선택 후 조회

Q. 각 회사별 실손의료보험료를 어디서 확인하나요?

‘실손의료보험-보험료 비교공시’메뉴에서 상품 유형, 자기부담금 적용방식, 가입담보, 성별, 연령 등에 따라 보험료를 비교·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실손의료보험 메뉴 선택
  2. 보험료 비교공시 선택
  3. 조회를 원하는 유형(단독형, 특약형), 자기부담금(20%,10%) 등을 선택 후 조회